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연금(年金),연금(軟禁),감금(監禁)의 뜻과 예문_연금하다 연금되다, 감금되다

728x90
반응형

연금(年金),연금(軟禁),감금(監禁), 일정하게 받는 돈, 제한된 장소에 머물다, 벗어나지 못하도록 감시하다
연금(年金),연금(軟禁),감금(監禁)


1. 들어가며

연금(年金)은 일정기간 받는 돈으로 고갈 위기에 처한  '국민연금'이란 단어로 가장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연금되다'의 연금(軟禁)은 무엇일까? 연금들의 뜻과 추가로 감금(監禁)과의 차이도 예문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1. 들어가며


2. 연금(年金)의 뜻
  2-1. 연금(年金) 한자 뜻
  2-2. 연금(年金)이란? 
  2-3. 연금(年金)의 종류
3. 연금(軟禁)의 뜻
  3-1. 연금(軟禁) 한자 뜻
  3-2. 연금(軟禁)이란?
4. 감금(監禁)의 뜻
  4-1. 감금(監禁)의 한자 뜻
  4-2. 감금(監禁)이란?
5. 감금(監禁)과 연금(軟禁)의 차이
6. 연금(年金), 연금(軟禁), 감금(監禁)의 예문들
  6-1. 연금(年金) 예문
  6-2. 연금(軟禁) 예문
  6-3. 감금(監禁) 예문

 

7. 나가며


2. 연금(年金)의 뜻

연금(年金) 한자 뜻과 의미, 그리고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2-1. 연금(年金) 한자 뜻

연금 年金
 해 년(연) (해, 때, 시대)
쇠 금(금, 돈, 화폐)

 

연금(年金)은 (年 해 연)과 金(쇠 금)이 합친 단어로, 여기서 年(해 연)은 1년이 아니라 '때, 시대'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金(쇠 금) 금이 아니라, 돈과 화폐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연금(年金)의 한자 뜻은 '때에 받는 금'을 뜻한다. 풀어보면 때는 일정기간을, 쇠 금은 오늘날에 돈을 뜻하니 결국 연금(年金)은 '일정기간에 받는 돈'이란 의미 한다고 할 수 있다.

 

'일정기간에 받는 돈'이란 뜻을 가진 연금은 정확히 무엇을 말할까?


2-2. 연금(年金)이란? 

연금(年金)이란 정해진 기간 내에 정기적으로 일정금액을 수령하는 장기금융계약을 말한다.

 

연금은 보통 일정금액을 선 납입한 뒤에 일정금액을 후 수령하는데, 약간의 이자가 붙어 연금납입자가 납입한 금액보다

좀 더 받거나 물가를 반영하여 물가상승분에 비례해서 더 받기도 한다. 납입기간이 끝나 수령기간이 되면 매 월마다 일정한 금액을 연금납입자가 돈을 받게 된다.


2-3. 연금(年金)의 종류

연금의 종류는 국가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 이렇게 4가지가 있다.

 

연금은 정부의 주최하에 관리하는 국가연금과 정부가 아닌 민간에서 운영하는 기관에 넣는 개인연금, 직장에서 퇴직 시 고용노동부에서 퇴직 적립금을 지급해 주는 퇴직연금, 개인 주택을 담보로 정부가 집값을 연금으로 주는 주택연금으로 나뉠 수 있다.

 

이처럼 연금(年金)이란 단어는 주로 은퇴와 나이 탓에 생산성이 떨어져 생계비가 부족해지는 노년기를 대비하기 위해 노후대비책으로 연금제도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연금되다'라는 말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또 다른 연금에 뜻이 있는 걸까?


3. 연금(軟禁)의 뜻

연금(軟禁) 한자 뜻으로 그 의미를 파악해 보자.


3-1. 연금(軟禁) 한자 뜻

연금 軟禁

軟 연할 연(연하다, 무르다, 부드럽다, 가볍다)

禁 금할 금(금하다, 삼가다, 견디다)

 

연금(軟禁)은 軟(연할 연)과 禁(금할 금)이 합친 단어로 연금(軟禁)의 한자 뜻은 '부드럽게 금지하다'이다.


3-2. 연금(軟禁)이란?

연금(軟禁)이란 제한된 장소에서 머물다는 뜻이다.

 

연금(軟禁)은 '금지되어 자유롭진 못하지만 정해진 장소에서 머무르다'라는 의미로, 주로 감옥이나 교도소에서 '연금되다', '연금된다'라는 표현이 쓰이는데, 주로 가벼운 형량의 범죄자들을 신체적 포박 등을 하진 않으나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여 가두는 모양을 가리키는 말이다.

연금(軟禁)과 비슷한 단어로 감금이 있다.


4. 감금(監禁)의 뜻

감금(監禁)의 한자 뜻과 자세한 의미를 알아두자.


4-1. 감금(監禁)의 한자 뜻

감금 監禁

볼 감(보다, 감시하다, 감독하다)

금할 금(금하다, 금지하다)

 

감금(監禁)은 監(볼 감)과 禁(금할 금)을 합친 단어로 감금(監禁)의 한자 뜻은 '감시하여 금지하다'이다.


4-2. 감금(監禁)이란?

감금(監禁)이란 무력을 사용해 감시하는 것을 말한다.

 

감금(監禁)은 폭력을 휘두르거나 납치를 하는 등 불법행위를 통해 사람이나 동물을 구속시킨 뒤 감시하는 행위를 말한다. 감금은 주로 상대방을 자유롭게 이동하지 못하도록 방이나 집, 철창과 같이 특정한 장소에 한정시키며, 감시하는 주된 이유는 상대방이 도망가지 못하도록 소리를 지르거나, 정해진 장소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행동을 제한하기 위해서이다.

 

감금은 연금(軟禁)과 비슷해 보이는데 차이는 뭘까?


5. 감금(監禁)과 연금(軟禁)의 차이

감금(監禁)과 연금(軟禁)의 차이는 감시자의 유무이다.

 

감금(監禁)과 연금(軟禁) 둘 다 자유가 제한된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감금은 주로 좁은 규모의 정해진 장소에서 가두어져 신체적 자유가 구속받은 경우가 많고, 그 과정에서 강압적이고 폭력적인 경우가 많으며 무엇보다 감시자가 있다.

 

연금(軟禁)은 감금과 같이 일정장소에서 머물러야 하지만, 정해진 장소에서 벗어나지만 않는다면 그 지역 내에서는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다.

 

즉,  감금은 주로 강압적이고 신체적 자유가 없이 구속된 상태이며 감시자가 있고, 연금은 감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움직일 수 있는 활동범위가 넓으며 감시자가 없거나 감시자의 압박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6. 연금(年金), 연금(軟禁), 감금(監禁)의 예문들

연금(年金), 연금(軟禁), 감금(監禁)의 예문들을 통해 각각의 뜻과 뉘앙스의 차이를 알도록 하자.


6-1. 연금(年金) 예문

1. 노후엔 연금만으로 의지하고 살 수밖에 없어.

 

2. 2023년에는 국민연금이 30년 후에 고갈된다는 소식에 MZ세대들은 자신의 나이가 들면 혜택을 못 받을 것을 염려하고 있다.

 

3. 아버지께선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등 무엇에 들어야 할까 고민하고 계셨다.

 

4. 퇴직연금 정산문제로 사내가 시끄러웠다.

 

5. 근육은 노년의 연금이 된다. 다리 근육이 빠지면 넘어져서 고관절을 다칠 위험이 크기에 단백질 섭취와 꾸준한 근력운동이 필수다.


 

6-2. 연금(軟禁) 예문

1. 자비에르 드 메스트르는 피에몬테군의 젊은 장교로서 상부의 명령을 어기고 결투를 한다. 그리하여 그는 사십여 일 동안 자기의 방 안에 연금당한다.

(이 예문에 연금(年金)으로 해석하면 '상부의 명령을 어기고 결투를 했는데 40일 동안 자기 방에서 돈을 받는다'는 이상한 말이 된다.)

 

2. 판사는 피의자의 고령의 나이와 시한부 선고받은 암환자라는 것을 고려해 가택연금 판결을 내렸다.

 

3. 야간통행금지령이 내려져 자정부터 새벽 4시까지 길거리에 돌아다니는 사람들은 연금되었다.


6-3. 감금(監禁) 예문

1. 은행은 은행강도가 점령하였고, 은행원들은 모두 감금되었다.

 

2. 그 남자는 자신의 여자친구가 헤어지자고 요구하자, 자신의 집에 끌고 가 폭행한 뒤 감금하였다.

 

3. 배신을 당한 그는 스스로를 마음을 감금하였고, 누구에게도 마음의 문을 열지 않았다.

 


7. 나가며

연금(年金)은 일정하게 받는 돈을 말하며, 주로 나이가 들어 소득이 줄거나 없어졌을 경우 생계비로 쓰기 위한 노후대책으로 그 종류는 크게 국가·개인·퇴직·주택연금이 있다. 

 

연금(軟禁)은 특정장소로 머물도록 제한하는 것을 말하며, 연금(年金)과 같은 발음이라 헷갈릴 수 있으나, 감금(監禁)과 같이 이동의 자유가 제한되는 것을 뜻한다.

 

감금(監禁)은 폭력 등으로 특정장소에서 벗어나지 못하도록 감시하는 것을 말하며, 연금(軟禁)과의 차이는 감금(監禁)은 감시자가 있으며, 강압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면, 연금은 감시자가 없거나 멀리 있어 자유롭게 이동할 순 없지만 심리적으로 자유롭다는 차이가 있다.


다음글:

국가연금 종류: 국민연금(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올림픽연금, 직역연금, 공무원 군인 선생님 연금, 장애연금과 장애인연금 차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