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Clickbait(클릭베이트) 뜻과 예시, Clickbait 특징과 사용법

728x90
반응형


1. 들어가며

 

Clickbait(클릭베이트)는 자극적 글과 이미지로 클릭하게 만드는 콘텐츠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 단어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1. 들어가며

 

2. Clickbait 어원

3. Clickbait의 뜻

  3-1. 단어로 나눠보는 Clickbait 뜻

 

4. 매체에 따른 Clickbait의 뜻

  4-1. 기사에서의 Clickbait 뜻

    4-1-1. Clickbait 낚시 기사의 예

  4-2. 유튜브에서 Clickbait 뜻

 

5. Clickbait 동영상 특징과 사용법

  5-1. 유튜브 클릭베이트 방식 1 - 얼굴을 넣는 썸네일 방식

  5-2. 유튜브 클릭베이트 방식 2 -  제목글을 통한 썸네일 방식

    5-2-1. Clickbait 사기광고 썸네일 동영상

    5-2-2. Clickbait 정보기만 썸네일 동영상

 

6. clickbait를 하는 이유

7. clickbait의 장점과 단점

8. clickbait 사용의 유의점

 

7. 요약

 

8. 나가며


2. Clickbait 어원

Clickbait는 click과 bait가 합친 합성어로

 

인터넷 이전부터 유인상술(Bait-and-switch)이라고 하는 일종의 기만 판매 기술이
인터넷 웹 시장에 Clickbait 이름으로 적용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단어는 링크 클릭의 유혹하는 유도를 뜻하는 잘못된 단어표현이라고 한다. 


3. Clickbait의 뜻

Clickbait(클릭베이트)의 본래의 뜻은

온라인에서 하이퍼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뜻했으나,

 

오늘날에 사용되는 뜻은

온라인에서 자극적이고 과장된 이미지와 글을 이용해

링크나 콘텐츠의 클릭을 유도하는 것, 혹은 기만술을 뜻한다.


3-1. 단어로 나눠보는 Clickbait 뜻

Clickbait를 Click과 Bait로 나누어 각 뜻을 살펴보자.

 

1. Click(클릭)는 마우스 버튼을 눌렀다 떼는 동작으로,
온라인의 콘텐츠나 정보를 얻기 위해 링크를 클릭하여 웹페이지를 이동하는 것을 뜻한다.

2. Bait(베이트)는 낚시나 사냥을 할 때 쓰는 미끼라는 뜻과
고의적으로 사람의 화를 내게 만들다는 뜻도 있다.

이것으로 미루어 볼 때

Click-Bait는 클릭하게 만드는 미끼,

또는 원하지 않는 클릭을 하게 하여 사람을 화나게 만드는 것을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4. 매체에 따른 Clickbait의 뜻

매체에 따라서 Clickbait가 의미하는 바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기만하여 클릭을 유도한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4-1. 기사에서의 Clickbait 뜻

인터넷 기사에서 Clickbait는  '낚시 기사'를 가리킨다.

 

기사 제목(헤드라인)을 과장을 하여 클릭을 유도하는데,

기사내용은 제목과 달리 특별하지 않은 평범한 내용을 다루는 경우이다.


4-1-1. Clickbait 낚시 기사의 예

기사 제목: 최고의 여배우 A 씨의 충격 고백!

기사 내용:  여배우 A 씨가 방송에서 민트초콜릿 아이스크림을 가장 좋아한다고 말했다.


4-2. 유튜브에서 Clickbait 뜻

유튜브에서 Clickbait는 '어그로 동영상'을 가리킨다.

 

유튜브 동영상에서 자극적인 제목과 썸네일 이미지로 영상 클릭을 유도하는데

클릭하여 들어가 보면 제목과 사진과 관계없는 영상이거나,

시청자의 기대에 충족지 못하는 영상인 경우를 말한다.

 

또한 사건이나 기사를 다루는 동영상이라면

'낚시기사'가 제목으로 유도하는 방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유도한다.


 

5. Clickbait 동영상 특징과 사용법

유튜브(동영상)는 유튜브 제목보다는 썸네일로 시각적 자극을 노리며,

 

썸네일에 제목 글과 유튜버의 얼굴을 삽입하는 방식

으로 나눠볼 수 있다.


5-1. 유튜브 클릭베이트 방식 1 - 얼굴을 넣는 썸네일 방식

1. 놀라움: 입을 벙찌게 살짝 벌리고 눈을 크게 뜨고 놀라는 표정을 짓는다.

2. 경악: 놀라서 소리치듯 입을 크게 벌리거나 손으로 얼굴을 감싼다.  

3. 혐오: 어떤 것을 보고 얼굴을 찡그리고 경멸스러운 눈빛을 보낸다.


5-2. 유튜브 클릭베이트 방식 2 -  제목글을 통한 썸네일 방식

제목과 썸네일에 넣는 글귀에 자극적인 문구를 넣는 형태를 말하며

여러 형태가 있지만 크게 사기강고, 정보기만 이렇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5-2-1. Clickbait 사기광고 썸네일 동영상

자신의 능력이나 상품을 과장한 내용의 글귀를 썸네일에 넣어

동영상 클릭을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예시 1 - 유료 강의 결제 유도

제목 글: 저는 이 방법으로 월 1000만 원을 벌어요.

 

내용: 구체적인 방법은 이야기하지 않고 자신의 성공한 모습을 보여주며

자세한 내용은 더보기에 나와있다고 한다.

 

진짜 목적: 링크를 클릭하여 유료 강의 결제를 유도한다.


예시 2 - 가입, 설치 유도

제목 글: 누구나 딱! 하루 10분만 투자하면 100만 원이 쏟아집니다.

 

내용: 상위 1%만 벌거나, 특정한 능력과 조건을 갖추어야

할 수 있는 것을 누구나 가능한 것인 양 과장되게 보이는 동영상 내용이다.

 

진짜 목적: 보험 상품에 가입하게 하거나,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도록

사용자를 끌어모은다.


5-2-2. Clickbait 정보기만 썸네일 동영상

 

정보를 부풀리거나, 농담을 하거나, 개인적 취향과 성향을

일반화, 확정적으로 표현하는 썸네일 글귀와 제목을 동영상에 넣어

동영상 클릭을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이 형태는 주로 

'절대'라는 확정적 단어를 사용형태,

'~해야 한다, ~하지 말아야 한다'라며 의무를 부과하는 형태, 

'~하는 이유'라는 개인적 취향을 보편화시키는 형태로 흔히 볼 수 있는데

 

막상 들어가 동영상 내용을 보면

그럴 필요가 없거나 자신의 개인적인 고정관념과 취향을

자신에 찬 말투로 말하는 경우가 많다.


예시 1 - 농담

제목 글:절대로 라면을 먼저 끓이면 안 됩니다.

 

내용: 라면은 물부터 넣어야 한다라는 장난식의 동영상.


예시 2 - 정보의 과장

제목: 오이의 진실! 절대로 오이를 먹어선 안 됩니다.

 

내용: 오이의 성분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오이가 영양가가 떨어지고

맛이 없으니 먹지 말라는 내용으로 구성되나, 제목대로

딱히 오이를 절대로 먹지 말아야 할 이유는 없는 동영상이다.


예시 3 - 개인적 성향의 과장
제목 글:  마트에 가면 이건 반드시 사야 합니다!(혹은 해야 합니다!)

 

내용:  마트에서 가성비 상품을 소개하며 추천하는 동영상으로

내용은 별 문제가 없는 동영상이지만 제목으로 

클릭 유도를 위해 과장되게 표현했기 때문에 일종의 클릭-베이트 사례로 볼 수 있다.


6. clickbait를 하는 이유

 

클릭베이트의 목적은 돈이다.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형태이기에

페이지, 동영상 등의 조회수를 늘려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

clickbait를 한다.

 

하지만 더 나아가 사기, 피싱 범죄나 랜섬웨어 사이트로 이동하는 등의

범죄의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7. clickbait의 장점과 단점

 

사람을 골탕 먹이려는 가벼운 농담형태부터 사람을 속여 금전적 피해를 유발하는 형태까지
다양한 이 클릭베이트는 잘 사용하면 흥미와 재미를 유발하는 긍정적인 면을 연출할 수
있고 잘못 사용하면 정보왜곡과 오해와 과 기만을 통해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다.


8. clickbait 사용의 유의점

클릭베이트를 사용한다면 베버의 법칙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베버의 법칙은 변화를 느끼려면 일정량 비율의 초기 자극 이상의 자극이 필요해진다는 법칙으로

 

클릭베이트를 계속 사용할 경우 처음에는 신선한 자극으로 인해 사람들이 환호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똑같은 자극의 클릭베이트를 사용해도 사람들은 자극에 무감각해서

클릭베이트를 식상하고 지루해져 결국 외면받게 된다. 

그러면 클릭베이트의 자극은 좀 더 강해져야 하고 극단에 치우칠 수 있다.

 

즉, 더 큰 자극을 주어 계속해서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것 같으면

피하거나 적당히 해야 한다.


7. 요약

1. 클릭베이트(clickbait) 뜻: Click + Bait,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과장하는 방식.

 

2. 클릭베이트를 하는 이유: 돈, 조회수 증가로 인한 광고수익.

 

3.clickbait 기사: 낚시 기사

4. clickbait 동영상: 어그로 동영상

 

5. clickbait 유튜브 특징:

주로 썸네일에 과장된 얼굴 표정과 자극적인 문구를 띄어 동영상 시청을 유도

 

6. clickbait 유튜브 방식:

강의, 가입, 설치, 정보과장, 개인적 생각과 취향의 과장, 장난 등

 

7. 클릭베이트 장점: 흥미, 재미, 관심을 일으킴.

8. 클릭베이트 단점: 불쾌·혐오감의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고,
베버의 법칙에 의거해  갈수록 더 큰 자극을 줘야 함.

 


8. 나가며

 

이 클릭베이트(clickbait)는 간단하게 보면  '어그로'이다.

 

클릭베이트란 단어는

미끼로 낚시하는 낚시꾼을 떠올리게 한다.

어그로라는 미끼를 뿌려 사람들을 클릭하게 하면

"월척이네~"라며  조롱하는 악플러의 모습이 떠오른다.

 

보통 이 단어는 썸네일이라는 이미지를 포함한 자극적인 글을 말하지만,

이미지가 없는 글도 올바르지 않은 정보로 클릭을 유혹하는 경우 또한 클릭베이트라고 할 수 있다.

 

이 클릭베이트는 기대에 부응하는 자극을 충족시키면 클릭베이트라고 부르지 않기에

과장을 통해 자극을 주어 클릭을 유도하는 형태인 클릭베이트라는 단어는

대부분 부정적인 의미로 쓰인다.


728x90
반응형